알뜰파워의 짠내나는 정보

대해적팁2

2017. 4. 16. 22:00

요전번에 직업에 대한 고찰을 올렸었는데 많은 분들에게 참고가 되셨던 것 같습니다.
이번엔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을 좀 첨부해서 올립니다.

이번에는 직업에 이어 질문이 많이 나오는 건물배치에 대한 내용을 올려보고자 합니다.
모르시는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배 내부의 모습은 상층과 하층으로 구분이 되죠. (그 외엔 전체지도와 갑판이 있고요)

먼저 제 배의 하층부 입니다
 ※화면 크기가 작은관계로 2장으로 나눠서 1층을 찍었습니다

 

 

자, 이게 하층1 사진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선내 배치를 최대한 깔끔하게 하기위해 해석이라던가, 창고, 감옥과 같은 보조시설들은 하층부에 몰아서 지었습니다.

 

1. 해석소
   갑판몬스터를 제거하거나 퀘스트로 얻은 해석물을 해석하는 곳입니다.
   저 같은 경우엔 조제사(해석시 +2개 더 발견)의 직업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집을 바로 해석소 옆에

   붙여 지었습니다.
   그 후 해석사 행동을 분석에 체크 해두시면 해석사는 잠자고 해석만 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실제로 해석소 6개에 다 조제사가 들어가서 해석중이죠?

 

2. 창고
   퀘스트에서 얻은 물자는 퀘스트끝나고 정산한 후에 바로 창고로 직행합니다.
   그리고 갑판에서 얻은 해석물들은 선원들이 옮겨서 나르게 됩니다.
   나를 때 건물이 뭉쳐있으면 걸음속도가 현저하게 줄어드는 경우가 있어 틈을 만들어 보도를

   설치하는게 좋지만
   그렇게 공간을 잡아먹으면 나중에 좀 비좁아지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하지는 않습니다.


3. 감옥
   감옥도 마찬가지로 퀘스트해서 포로를 영입할 시 정산 후 감옥으로 직행이고요
   갑판에서 전투로 포박할 시 감옥으로 이송합니다.
   이부분은 창고에비해 공간을 많이 먹지 않아서 보도를 설치하였습니다.

 

상층1 사진입니다.

 

하층이 보조건물들로 배치가 되어있었다면 상층은 선원들이 자고 훈련하는 시설들이 있는 곳입니다.
왼쪽에는 공간이 좀 남아서 몬스터 침실을 저렇게 마련했어요.
몬스터는 이동속도가 좀 많이 느린편이라..  한칸 다 띄었습니다.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상층2 사진입니다.

여기서 선원들 침실과 훈련시설에 대한 배치를 볼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가장 궁금해 하기도 하시죠. 정답은 아니지만 참고는 되실겁니다.

보시면 뭔가 배열에 규칙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침실7개과 7개의 훈련시설이 한 세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기도시설은 빼셔도 상관없습니다)

왜 이렇게 했냐하면.. 선원이 얻을 수 있는 지식의 수가 7가지이기 때문입니다.
(근접전투, 원거리, 선원, 탐구, 일, 용기, 비전)

이 지식의 중요성은 여러분이 대해석을 플레이하면서 후반에 갈수록 절실히 느낄 수 있으실겁니다.

 

7개 셋트를 좀더 확대한 사진입니다.

 

각 지식을 올려주는 건물들이 있는데 다음 건물들이 제일 효율이 좋기 때문에 저는 저렇게 지었어요.

개인적으로 각 지식에 해당하는 건물중 제일 효율 좋은 건물을 알려드린건 나름 꿀팁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오로지 효율을 1순위로 두고 배치했습니다.
(미적 감각을 추구하시거나 자유도를 추구하시는 분들에게는 비추죠 ㅋㅋ)

또 중요한것은, 아래사진을 참고하시면
각 선원의 침실의 정보를 확인할 시 그 침실 근처에 있는 훈련시설의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저 녀석의 침실 근처엔 7가지 훈련시설이 다 있다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위와같이 침실과 훈련시설을 배치한 이유입니다. 저렇게 배치하시면
모든 침실에 저렇게 7가지가 다 뜨게 되요.


아까 그 조제사 침실 정보를 보시면 아까 옆에 해석소가 있었기 때문에 탐구 지식 올려주는 건물만 근처에 있다는것을 보여주게 되죠.

 

사진을 참고하시면 1열과 2열 훈련시설의 배치순서가 역순인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열이 근접전투, 원거리, 선원, 탐구, 일, 용기, 비전 순서였다면
2열은 비전, 용기, 일, 탐구, 선원, 원거리, 근접전투 순이죠. 이렇게해야 모든 종류의 지식건물을 근처에 7개 다 둘 수 있으니까..

그리고 저는 전투에 중점인 4명의 침실은 하층부에 따로 훈련시설을 마련했죠..(하층2 사진 우측 참고)
다른 선원들이 이용을 하면 중요한 4명이 동시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 침실이 하층에 있으면 전투 시 상층을 경유해서 갑판에 가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지 않냐고

   물어보실 수 있는데 계단만 슥슥 왔다갔다 하면 바로 갑판 가지더라구요 손해가 1초나 되려나..
   얻을 수 있는 지식을 따지면 이쪽이 효율적이라고 봄

   또, 전투에 나가는 선원들만 지식을 쌓으면 되지 저렇게까지 해야되나.. 하시는 분들이 있을까

   싶은데 말입니다.
   선원과 이별(방출)할때 그 선원이 가진 지식의1/4를 지식의 서(?) 으로 바꿔줍니다.
   저렇게 배치를해서 쓸모없는 선원들의 지식이 다 차서 방출시키면 지식의 서를 얻을 수 있는거죠..

   이렇게 얻은 지식의 서를 앞줄 4마리에게 몰빵해서 전직시키면 더 수월하게 전투라인을 구성할 수

   있겠죠?


훈련건물 중에 '원거리' 지식건물과 '일' 지식건물을 사용 시 식량대신 돈이 소모되기 때문에 돈이 없으신 분들이나 처음에 시작하는 분들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어려우시면 해당 건물만 다른것으로 대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침실 근처에 7가지 건물이 나왔다고 다 똑같은 횟수로 다니는건 아닙니다.
그 중에서도 침실에 가까이 있는 건물을 더 많이 훈련하죠.

예를 들어 침실 옆에 근접전투 시설이 붙어있다면 근접전투를 많이 훈련하게 됩니다.

말씀드렸듯이 이 배치가 답은 아니지만, 상당한 효율을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건물배치에 대해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