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파워의 짠내나는 정보

공략입니다.

2017. 4. 22. 18:30

하하......
이렇게 막상 쓸려나 현탐이 오는군요.....
힘내서 공략 시작해보죠
일단 아이탬은 장착,광석,보석,유물,재료,기타 로 분류가 되어있는데 각각의 주요 아이탬과 경매장에서 무엇을 사고 파는것이 좋으냐? 까지 다룰 생각입니다.(나중에)
그리고 대부분 최상위권은 알고있는 내용이 대부분이니 굳이 최상위권을 볼필요가없다고 생각되네요. 그러므로 살포시 뒤로가기 누르셔도 됩니다.

1-1-1. 전투아이탬
대부분 상위권이 아닌 사람들은 장착탬을 만들지 않고 원정탬을 쓸것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만들려면 산업에 포인트를 투자해야하는데 포인트가 아깝기 때문이죠.
게다가 원정으로 나오는 아이탬만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되구요.
이리저리 생각하다보니 딱히 중위권이 아이탬에 부담감을 가질 시기는 아닌것 같고요.그러므로 중위권에 대해서는 지금 제작탬에 대해서 공략하지 않도록 할께요.

그렇다면 상위권 아이탬 제작에 대해 알아봅시다.
상위권에 들어서게 되면 이제 전투제작탬에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하실겁니다.
어떤 아이탬을 만들어야하고 어떤걸 장착시켜 줘야하지? 라는 고민이 생기죠.
게다가 이제막 상위권에 들어서서 탬을 만들려고 보니 고급전투아이탬제작석 이라는게 필요해서 못만드는분도 계실테구요.


(시세가250임 ㄷㄷ)일단 원정탬부터 직업별로 공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사
칼날비도(전설)-고립된 어두운 성벽,죄수들의 하늘섬,높은 어두운 성벽,광란의 하늘섬


미법사,치유사
시트린 스트레이트(전설)-웅장한 숲의 감옥
토파즈 스트레이트(전설)-영원의 빙하
아미시스트 실버(고대)-빛나는 요정숲,영원의 빙하

 

모험가
칼날비도(전설)-고립된 어두운 성벽,죄수들의 하늘섬,높은 어두운 성벽,광란의 하늘섬


방패기사
칼날비도(전설)-고립된 어두운 성벽,죄수들의 하늘섬,높은 어두운 성벽,광란의 하늘섬
철갑방패(전설)-가혹한 숲의 감옥,영원의 빙하
용기사 방패(전설)-달의 왕좌,뜨거운 구덩이,거대한 검은 성채

 

 


물론 이것말고도 많지만 더 다루기는 제가 힘들어서 못할거 같네요;;위의 아이탬은 대체로 얻기 쉬운것들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일단 칼날비도에 대한 비중이 높은것을 알수 있을것입니다.
왜냐하면 얻기가 쉽고 아이탬 효용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스텟을 보시면 알다싶이 공속,이속,치명타 확률 3가지가 다 붙어 있어서 다용도로 사용 가능하죠.
게다가 전투아이탬을 만들때 찰나의 복수라는 신화아이탬이 있는데 이게 만들기 쉬울 뿐만 아니라 궁수랑 시너지가 좋아서 대부분 이것만큼은 꼭 만드는 편입니다.

(찰나의 복수=고급 전투 아이탬 제작석+칼날비도+전설의 눈10개+검은 헥사큐브10개)
현 4월2일자로 전설의 눈 개당6만원,검은헥사큐브 개당3만원 이네요
전설의 눈이 좀 비싸군요;; 어째든 갓갓한 아이탬인건 변함 없습니다.

마법사,치유사는 시트린,토파즈는 쓰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원정으로 드럽게 안나오거든요. 그런데도 왜 쓰라 하냐? 마법사탬이 별로 쓸만한게 안나옵니다.저도 신화탬 만들기 전까지는 다 보라탬 껴주고 햇을 정도니 뭐.... 마법사 탬 진짜 얻기 힘들더라구요.
제 기억상으로 티켓20장인가 정도 써서 1개꼴도 얻은격이라서;;
사실상 이게 시트린으로 신화탬인 룬타이머 라는 아이탬을 만들수 있는데 이것도 만들기 쉬운편에 속하는것은 아니지만 경매장으로 충분히 구할수 있기 때문에 많이 애용되는 탬이죠

(룬타이머=고급 전투 아이템 제작석+시트린 스트레이트+전설의 악마뼈10개+검은 헥사큐브10개) 4월2일자 기준으로 뼈다귀,검은 헥사큐브가 개당3만원씩 하므로 충분히 만들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미시스트 실버를 해당항목에 넣은 이유는 타 직업군보다 마법계열의 아이탬을 얻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얻기쉬운 고대 아이탬을 넣었구요.
만약 시트린이나 토파즈로 마법계열 동료에게 장착시킬수 있다면 당연히 안쓰는게 맞구요.
어느정도 차상위권에 속하는 사람들 경우는 레드아이를 만드는데 이게 또 사람 환장하게 만들어요;


(레드아이=고급 전투 아이탬 제작석+블러쉬보우+붉은 정화석10개+전설의 황금알10개)

보시다싶이 레드아이를 만들려면 블러쉬 보우를 얻어야 하는데 블러쉬보오는 가혹한 숲의 감옥에서만 나오고 게다가 더럽게 안나옵니다.(제가 이말을 자주하는거 같은데 진짜 너무 안나와요 ㅠㅠ)
한 티켓 60장당1번 꼴로 나오는데 가혹한 숲의 감옥을 보면


따로 먹을만한게 없어요......
그나마 방벽갑주나 얻어서 껴주거나 고대의 악마상을 판매하는것 뿐이라서 진짜 얻기는 힘들고 먹을 탬은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어째든간에 최종탬은 레드아이가 맞습니다.
치유사 같은 경우에도 룬타이머를 껴주는 사람이 많은데 그 이유는 탬 얻기다 블러쉬보우보다 얻기 쉬워서 입니다.
뭐... 다른 이유도 꼽자면 '룬타이머가 공속이 있어서 치유속도 올리는데 도움되서' 라는분도 계시지만 블러쉬 보우의 치명타율가 치명타 데미지 증가률이 어마무시해서 정말 사기적인 아이탬입니다.
(필자는 저거 끼우고 방패기사한테 크리 4000딜 박는고 보고 엄청놀람;;)

모험가도 왠만하면 칼날비도를 끼우는 편이긴 하지만 간혹 트라이던트를 쓰시는 분이 계십니다.

 

이게 상위탬이 사신이라는 아이탬과 연관되서 좋긴한데 더럽게 안나옵니다;;

(사신=고급 전투 아이탬 제작석+트라이던트+보라 정화석10개+전설의 유리병10개)현 4월2일자로 보라 정화석 개당3만원, 전설의 유리병 개당 4만원 정도입니다.

모험가를 위해 바로 사신을 뽑는건 안좋은 선택 같습니다.
왜냐하면 트라이던트는 검은성채,드넓은 용암묘지 에서 나오는데 이것도 이상하게 시리 안나오더라구요. 다른분들은 잘나오는 편인거 같긴 하던데..... 어째든 찰나 먼저 만들고 사신 끼워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모험가는 5사신이 진리이긴 하다만 너무 이속에 치중되있는 경향이 있어서 찰나+사신 껴주는게 대부분 입니다.

이제 방패기사에 대해 설명해야하는데.....
솔직히 설명할만한게 없어요...
왜냐하면 멥의 대부분의 마지막 지역에는 방패기사가 낄만한 아이탬들이 있는 데다가 크레이지 퀘스트에서 불멸탬2개,신화탬1개를 받아서 이것만 껴줘도 한마리는 풀셋 가깝게 되버리더라구요.크레이지 퀘스트에 대한 정보는 카오스님이 이전에 정리해둔게 있더군요.

http://cafe.naver.com/lodhome/2094

(직접 만든 제작탬은 하나도 없어요) 이렇게 방패기사 1명만 쓰시는분은 상관없구요. 2명 쓰시는분도 계시니....
일단 방탬은 강철갑주가 가장 좋지만... 이것도 짜증나는게 반짝이는 요정숲이라는 곳에서만 나옵니다. 게다가 다른 아이탬을 먹을만한 곳이 아니라서 원정갈 가치는 별로 없는것 같더군요.강철 갑주가 좋은점이 이것도 상위 제작탬과 연관이 되있습니다.
강철 갑주로 검은 어둠이라는 아이탬을 만들수 있는데 이게 경매장으로 살수 있어서 좋습니다.
현제 4월2일자 가격으로는 노란헥사큐브개당3만원, 전설의 문양 개당 5만원 입니다.

 

사실 여기까지 대충 썻는데 이렇게 해야할게 많다니...... 점점 일이 커지는 느낌이네요;

1-1-2 배치아이탬

배치 아이탬을 만드는 이유는 대부분 4대던전의 800/800을 맞추기 위함입니다.
그게 아닌경우는 대부분 마을 수익을 올리기 위함인데 그것 보리님 공략 보시면 될거같네요.
친절하게 링크도 걸어드리죠.
http://cafe.naver.com/lodhome/17543

저같은 경우는 산업을 이렇게 찍었습니다. 탐색을 당장 올려야 할때가 아니라서 말이죠...
그리고 배치 아이탬 제작은 불멸로도 충분합니다.

배치 아이탬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것은 배치 능력치,생산 능력치,운반 능력치 ..... 적어두니 너무 당연한 말이군요.
일단 800/800 만들기 위해서는 마스터는 대부분 불가능 합니다.
왜냐하면 신화 만들기 위한 승급 재료가 너무 많이 필요한데가가 얻기가 힘든 재료가 대부분일겁니다.
그러므로 그냥 무조건 엘리트or익스 로 하셔야 하는데 왠만하면 익스로 하세요. 이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괜히 엘리트로 해야지~ 하다가 빡쳐서 익스로 분명히 다시할것입니다. 아니면 그냥 땅치고 후회하던가요.

 


(필자는 엘리트인 헥스로 고집부리면서 하다가 지금 땅치고 후회하는 중입니다..... 헥스가 촉촉한 이끼 40개나 잡아먹거든요 ㅜㅜ)
대부분의 배치 캐릭터 같은 경우에는 한쪽 스텟에 올인되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스터 캐릭중 에린은 불멸 기준으로 생산이 발굴보다 생산이 147 많고
이오르페의 경우 같이 불멸 기준으로 발굴이 생산보다 80 많습니다.
이렇게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어서 배치탬을 잘만들어야 800/800 체울수 있겟죠

발굴 아이탬으로 추천하는것은

 


이렇게 2가지 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둘다 만들기 엄청 쉬울 뿐만 아니라 능력치가 상당히 좋아서 이거2가지말고는 만들 가치가 없다고 보네요.
템플 나이트는 총 발굴스텟24 부족장의 삽은 총 발굴스텟51
엄청 만들기 쉬울뿐만 아니라 스텟도 가히 사기적이죠
배치 아이탬 제작석이 없다면 템플나이트 만들면 되구 배치 아이탬 제작석이 있다면 부족장의 삽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배치 능력치 라는건 발굴 생산 운반을 총괄한 스텟이라는 뜻입니다.
즉 배치 능력치가 5 올라가면 발굴,생산,운반이 각각5씩 증가한다는 뜻이죠.

생산 아이탬으로 추천하는것은

 


이렇게 2가지 입니다라라의등산도끼는 총 생산스텟 24 증가
진동식 곡괭이는 생산스텟 32 증가
위의 발굴아이탬인 부족장의 삽처럼 좀 배치 능력치가 진동식 곡괭이에도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아쉽현 4월2일자 고대의 금속 개당 1.8만원 ,보라 헥사 큐브 개당 4만원,전설의 십자쇠 개당 5만원
난장이 곡괭이는 유혹의 수정 정원, 고대의 석상소굴 숲, 반짝이는 별의 왕좌, 어두운 성벽, 숲의 감옥, 오래된 빙하 에서 나옵니다........
걍 저처럼 안팔면 창고에 난장이 곡괭이가 쌓일꺼에요....

 


(이런식으로 방패나 카트가 쌓이듯이 엄청 쌓입니다.)

기타 제작아이탬이 아닌 원정 아이탬으로는 대표적으로

 


이렇게 2가지 눈삽이 있습니다.확장형 바퀴눈삽은 총 생산스텟13,발굴스텟20
지능형 눈삽은 총 생산스텟7,발굴스텟12
대체적으로 확장형 바퀴눈삽이 좋지만 지능형 눈삽은 보면 마을수익과 관련이 있죠.
지금은 마을수익을 다루는 파트가 아니므로 pass~!

확장형 바퀴눈삽은 시뻘건 구덩이,빛나는 요정숲,고대 숲의 감옥 이렇게 3가지 던전에서 구할수 있는데 여기서 빛나는 요정숲에서 구하기를 적극 추천드려요.


그이유는 스윙핑크라는 아이탬을 얻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텟이 탐색6,기동28 이라는 상당히 좋은 스텟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데 어짜피 이것도 잘 안나와요;;
여지것 3개밖에 못먹었으니 뭐..... 말다한거 같네요

이것말구 강철 굴착삽이라는게 있는데 스텟 증가량이 가히 사기적입니다.
배치6 생산7 발굴26 스텟을 가진 사기탬이지만
그러나 이것도 상당히 안나오는 탬이므로 pass~!

자 이제 마지막 탐색탬이 남았군요....
아 힘들어......

1-1-3.탐색아이탬

탐색 아이탬은 최상위권이 아닌이상 중요성을 실감하지 못합니다.
저두 마찬가지 이구요.
왠만하면 그냥 신화 찍고 렙업+강화스텟으로 밀어 붙이는게편하죠.
그러나 일단 아이탬창이 5개이니 뭐라도 끼워야하는데.... 라는 생각이 들겁니다.
그래서 제가 끼우는것!

 


둘다 기동 수치가 엄청 높다거나 한건 아니지만 원정탬으로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빔라이트 슈즈는 웅장한 숲의 감옥,가라앉은 기계 숲 에서 구할수 있는데 대부분 손톱을 구하러 기계숲을 많이 찾으시니 쉽게 구할수 있어서 많이 애용합니다.
녹분제거 신발도 얻기 쉽죠.

여기서 끝나면 중,고수분들이 2가지 질문을 할거 같군요.
Q.왜 녹분제거 신발 말고 염분제거 신발은 쓰지 않냐?
A.분명 염분제거 신발이 총 기동스텟이 2높습니다.
그러나 녹분제거 신발에는 염분제거 신발에 없는 탐색시간 0.4퍼센트 감소가 있습니다.

이게 수치가 작아서 체감이 안되시는 분들이 많을것입니다(그냥 이내용은 조금 밑에 간단히 요약한걸 보세요.)
일단 간단히 비교를 해보죠
대부분 바다지형에 가게되면 탐색턴이 600~2500대까지 다양하게 오를것입니다.
1000턴이라 가정하면 녹분제거 신발 5개 끼우면 2퍼센트 감소입니다.
즉 20턴 이죠.
제 기억상으로 기동수치1당 0.33의 턴수가 줄어드는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가면 갈수록 턴수가 늘어나는 지역에서는 무조건 이득을 볼수밖에없죠.
이번엔 다르게 계산하겟습니다.
기동수치가 2많다는것은 0.66턴 정도를 의미합니다. 이 신발을 5개 끼우면 많아도 4턴이 줄어들죠
즉 다르게 말하면 해당 지역이 2퍼센트감소로 효과를 4턴보다 적게보는곳은 어디이냐? 가 쟁점이 되겟죠.
200턴 장소의 경우 2퍼센트 감소와 4턴 감소의 효과가 같겠죠.

여기까지 간단히 설명하자면
1.해당지역이 200턴 이상이다 → 녹분 제거신발
2.해당지역이 200턴 미만이다 → 염분 제거신발
이 되겠죠.

두번째 의문으로는 Q.왜 제작탬을 쓰지 않느냐?
그이유는 밑에 사진을 보시면 알수있습니다.


전설탬중 가장 좋은게 이건데 필요재료가 완전히 미쳤어요!
무슨 씨앗을 2가지 종류나 먹으니........
게다가 다른 배치나 전투 탬과달리 대부분 탐색탬이라 제작하는데 상당히 힘들더군요.
그래서인지 불멸 탐색탬도 괜찮은게 찾기 힘들더군요.
어째든 효율 똥이니 만들지 마시고 원정탬 쓰세요.

.....
이거쓰는데 3시간 넘게 걸리네요....
그냥 이제부터 세분화해서 하나하나 공략하겠습니다. 안그러면 아이탬 공략 하나만 해도 10시간 걸릴듯
그러므로 광석,보석,유물편에서 만나도록 하죠.

 

출처는 로오던까페슈퍼바둑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